본문 바로가기

투자

현대차, 내연기관 개발 조직 아예 없애...전기차에 승부 건다

반응형

 

현대자동차그룹이 내연기관 조직을 개편하고, 전동화에 집중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17일 연구개발본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현대차는 내년 전기차 판매 목표를 22만대로 설정했다. 올해(약 14만대)보다 56%가량 늘렸다. 2026년 전기차 판매 목표도 기존 100만대에서 170만대로 늘렸다. 이를 위해 제품 개발 일정도 단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동화 모델 비중도 2030년 30%, 2040년에는 80%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번 조직 개편은 전동화에 속도를 높이기 위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실제 파워트레인 담당 조직은 전동화개발 담당 조직으로 전면 개편됐다. 엔진개발센터 등 기존 파워트레인 담당 조직 산하에 있던 조직도 전동화 관련 조직으로 전환했다. 배터리개발센터도 신설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배터리 내재화에 대해 "배터리는 셀을 연구할 수 있겠지만, 생산은 배터리 업체에서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배터리 관련 조직 신설은 생산은 하지 않더라도 핵심 기술 개발은 주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박정국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전동화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며 "과거의 큰 자산을 미래의 혁신으로 이어가기 위해 '엔진-변속기-전동화 체계'를 '설계-시험 중심 기능별 체계'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차량을 개발하는 것이 당면 과제"라며 "이번 조직개편이 중요한 변화의 시작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실 현대차는 화석연료 엔진에서 많은 고전을 했다. 전동화 시대의 도래는 현대기아차에 엄청난 기회이고, 이 회사는 이 기회를 잘 잡고 있다. 그리고 회사를 젊고 유능한 조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는 반증이 이런 혁신과 조직 개편이다.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