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올림픽 개최하며 국격이 오히려 떨어지고 있는 중국 상황

반응형

중국 공산당이 갈수록 독재권력의 무식함과 위험성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올림픽 개최로 오히려 국격이 떨어지고 득보다 실이 많아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중국은 시진핑 주석이 정한 지침에 따라 국가 운영에 무리수를 두고 있는데, 우선 코로나 방역 관련해서 극단적인 주민 봉쇄정책을 펼치고 있다.

반응형

"작년 말부터 봉쇄된 인구 1천300만의 중국의 대도시 시안(西安)에서 벌어지는 일을 당국이 아닌 시민의 시선에서 전한 글인 '장안(長安·시안의 옛 명칭) 10일'이 전면 삭제됐다. 이 글이 중국 안팎에서 제2의 '우한 일기'로 주목을 받으면서 주민들이 큰 고통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제로코로나' 정책에 대한 중국 내 불만이 고조될 기미가 보이자 중국 당국이 결국 자국민의 눈에서 이 글을 보이지 않게 하는 전통적인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9일 대만 중앙통신사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부터 프리랜서 기자 장쉐(張雪)가 자신의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공식 계정에서 쓴 '장안 10일' 원문이 차단됐다. 장쉐의 계정을 구독 중인 이용자가 이 글을 누르면 '공개 계정 정보 서비스 관리 규정'을 위반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며 "법규에 따라 관련 내용을 보여줄 수 없다"는 안내 문구가 나온다. 위챗 관리 규정에는 "공식 계정 이용자는 돌발 사건을 이용해 극단적 정서를 선동하거나 (정부·사회) 조직기구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고 사회의 조화와 안정에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위챗 공식 계정 서비스에서 9일 현재 장쉐의 계정이 통째로 검색이 되지 않고 있다. 새로운 이용자가 다는 장쉐의 계정을 찾아가 들어가 볼 수 없는 것이다. 아울러 위챗과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서 퍼나른 글 등 '장안 십일'에 관련된 글들이 대부분 삭제됐고. '장안 십일'이 혼란을 선동한다고 비난하는 취지의 글들은 남아 있다. 중국 내 논란 속에서도 '장안십일'을 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후시진(胡錫進) 전 환구시보(環球時報) 편집장의 글도 삭제됐다."

지난 1월 12일 기사 기준으로 이미 2천만명 이상이 자가감금 상태고 시안 등 대도시 주민 전원, 즉 약 2천만명 이상이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만 하며, 물건을 사러 밖으로 나오지도 못하고 있다. 그래서 주민들 사이에 물물교환까지 벌어지고 있는 상황. 공산당의 순혈주의로 이런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게재된 SNS글마저 삭제되고 있다. 게다가 약 3억명에게 춘제 이동 자제령이 내려졌다.

작년 하반기에는 중국 각지에서 정전 사태가 발생했다. 호주산 석탄 수입 불가로 인한 것이라고 보도가 많이 되었지만, 이 역시 시진핑이 천명한 그린 올림픽, 올림픽때 베이징 하늘이 맑아야 한다는 지침으로 인해 일어난 것이었다. 공산당 지도부가 정한 지침을 지키기 위해 각 지방정부가 알아서 석탄발전을 줄이는 등의 행동을 취했기 때문이다.

반응형

"18일(현지시간) 캐나디언프레스 등에 따르면 캐나다 보안업체 시티즌 랩(Citizen Lab)은 이날 보고서에서 베이징올림픽 기간 선수들과 미디어, 관중들이 사용하는 앱 ‘마이2022’가 보안에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마이2022’의 사용자 데이터가 전혀 암호화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보고서는 앱에 ‘검열 키워드’와 ‘정치적으로 민감한’ 표현에 플래그를 다는 기능을 발견했다며 여기에는 중국 지도자 이름, 천안문 사태, 종교집단 파룬궁 등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이번 올림픽에 기술 지원을 하는 일부 스폰서 제품에 주목했다. 그 중 중국 기술업체 치안신에 의한 VPN(우회망)은 상당한 양의 사용자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다며, 중국 법에 따라 당국은 이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요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티즌 랩은 “중국에 존재하는 정교하고 폭넓은 감시 문화를 보여주고 있다”며 ”“중국의 데이터 보안법은 프라이버시와 자유라는 서구의 가치에 맞지 않아 서구와 같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시티즌랩은 선수들을 비롯해 올림픽 방문객들은 임시폰을 가져가거나 새로운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사용하고, 중국을 떠날 때는 사용했던 임시폰을 다시 쓰지 않을 것을 권고했다. 또한 지난달 베이징 조직위원회에 보안 문제를 보고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우려는 일부 서방국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영국과 네덜란드는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자국 올림픽 대표팀 구성원들에게 임시 휴대폰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은 선수들에게 “모든 기기와 통신, 거래, 온라인 활동이 감시될 것이라고 가정하라”고 권고했다."

오늘은 중국의 보안과 검열이 도마에 올랐다. 중국이 해외 선수단이 사용해야만 하는 앱을 통해 이들의 데이터에 접근해 정치적으로 민감한 표현을 검열하고 차단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 것. 이에 미국, 영국 등 서방 선수단은 모든 기기와 통신, 거래, 온라인 활동이 감시될 수 있다고 가정하고 행동하라는 주의를 듣고 있다.

 

아무리 국뽕으로 개돼지들을 사육해도 일정수 이상의 지식인과 본능적인 자유에의 갈망이 있게 마련이다. 역사적으로 보면 강력한 독재 뒤에 항상 내분이나 갈등이 터져 나왔다. 시진핑이 권력에서 물러나거나 건강이 악화되면 중국이 어떤 길을 걷게 될지 우려스럽다. 게다가 미국이 그런 기회를 놓칠리 없다는 생각이 든다. 어쨌건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역대 최초로 올림픽을 개최하는 국가의 국격이 하락하는 대회가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