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테슬라 전기차 폭파시킨 영상, 전기차의 단점 명확히 보여줘

반응형

핀란드의 한 남성이 자신이 소유한 테슬라 전기차 모델S 차량의 배터리 교체 비용이 너무 비싸다는 이유로 차량을 폭파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지난 12월 18일 유튜브 채널 ‘Pommijatkat’(폭탄맨)에 공개된 영상에는 핀란드 남부 퀴멘락소 지방에 사는 투오마스 카타이넨이라는 이름의 남성이 자신의 2013년형 테슬라 모델S 차량을 다이너마이트 30㎏로 날려버리는 장면이 담겼다.
그는 자신의 모델S 차량이 고장 나자 서비스센터에 맡기고 한달가량 기다렸는데, 결국 돌아온 답변은 고장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었고 배터리셀을 전부 교체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이었다. 테슬라는 모델S 차량에 대해 8년 또는 주행거리 24만㎞ 이내에만 배터리 무상보증을 진행하고 있다.

카타이넨이 영상에서 정확한 차량 구입연도나 무상 교체 불가 사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그가 이 조건에 해당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에서 모델S의 배터리셀 교체 비용은 2만 유로(약 2700만원)다. 이에 카타이넨은 폭파 전문 유튜버를 찾아가 차량 폭파를 의뢰했다.

반응형

이들은 인적이 드문 채석장에 카타이넨의 차량을 세워놓고 다이너마이트 30㎏를 부착해 폭파해버렸다. 폭파 순간 차량 잔해는 수십 미터 높이까지 날아갔다. 카타이넨은 차량을 단순 폐차하지 않고 굳이 폭파한 이유에 대해 “전기차 운행에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지 알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는 차량 잔해를 보며 “내가 테슬라 차량을 터뜨려버린 첫 번째 사람일지도 모른다”며 즐거워했다.
이 영상은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재미있기도 하지만 전기차의 치명적인 단점이 부각되었기 때문. 전기차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충전시간이나 충전소 인프라 확충도 있지만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는 배터리가 가장 큰 문제다. 내연기관 엔진은 어떻게든 수리가 되서 몇 십년, 수십만 킬로미터도 거뜬히 탈 수 있지만 전기차 배터리는 고쳐 쓸 수 없다. 사고나 불량으로 고장나면 배터리를 아예 교체해야 하는데 그 비용이 너무 비싸다. 전기차 구매의향자들이 전기차 구입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