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오징어게임, 고담어워즈에서 올해의 장편 시리즈상 수상

반응형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감독 황동혁)이 제31회 미국 고담 어워즈(Gotham Awards 2021)로 한국 최초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오징어 게임’은 11월 29일 제31회 고담 어워즈에서 ‘40분 이상 장편 시리즈’(Breakthrough Series Long Format(over 40minutes) 부문을 수상했다. ‘오징어 게임’은 해당 부문에서 에단 호크가 출연한 ‘더 굿 로드 버드’, HBO맥스 ‘잇츠 어 신’, ‘더 화이트 로투스’, 아마존스튜디오 ‘스몰 액스’, ‘디 언더그라운드 레일 로드’ 등 쟁쟁한 작품들과의 경쟁 속에서 쾌거를 올렸다.

황동혁 감독은 “이 작품을 12년 전에 기획했을 때까지만 해도 아무도 관심가져주는 사람이 없었다. 지나치게 현실적이고 폭력적이며 기이하다는 이유였는데 2021년 현재 전세계 1위를 차지한 작품이 됐다. 이건 저에게 기적이다. 지금으로선 감사하단 말만 떠오른다. 정말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오징어 게임’에 출연한 이정재와 정호연도 함께 무대에 올라 자리를 빛냈다.

반응형


고담 어워즈는 미국 최대의 독립영화 지원단체인 IFP(Independent Filmer Project)가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매년 뉴욕에서 열리는 시상식이다. 앞서 ‘미나리’로 ‘오스카(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은 윤여정이 이 시상식의 ‘최고 여배우상’ 후보로 한국 배우 최초 노미네이트됐으나 수상까지 성공하진 못했다.

‘오징어 게임’은 ‘40분 이상 획기적 장편 시리즈’ 부문을 비롯해 올해 신설된 부문인 ‘아웃스탠딩 퍼포먼스 인 어 뉴 시리즈(Outstanding Performance in a New Series)’ 등 총 2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다만 이정재가 이름을 올린 해당 부문은 아쉽게도 에단호크와 투소 음베두 2명에게 돌아갔다.

고담 어워즈는 시기적으로 미국 현지 영화 및 방송 분야 최고 영예 시상식으로 꼽히는 오스카와 에미상보다 일찍 열린다. 이에 두 시상식 수상 여부를 가늠해볼 수 있는 바로미터로 여겨지기도 한다. 고담에서 수상을 하면 이후 진행되는 아카데미나 에미상 수상을 위한 홍보 과정에서 훨씬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로 공개된 지 4주 만에 1억 4000만 가구 이상이 시청하는 대기록과 동시에 전세계 글로벌 차트 1위를 휩쓸었다. 관련한 각종 밈과 패러디가 쏟아지는 등 현재까지도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정호연은 이날 시상식에서 ‘획기적 논픽션 시리즈’(Breakthrough Nonfiction Series) 부문 시상을 맡아 눈길을 끌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