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조국에서 쏟아진 65만건의 기사, 공짜일리 없다 - 아무리 낮춰 잡아도 100억원을 훌쩍 뛰어넘을 홍보비는 어디서 왔을까.

반응형


2019년 9월 1일 현재부터 1달 간의 조국 관련 기사수는 네이버에서만 65만건. 홍보 관련 일을 해본 사람이 아니어도 뒤에서 이를 시작하고 조절하는 세력이 있음은 쉽게 알 수 있다. 먼저 기사게 어떤 방식으로 게재되는지 간단히 살펴본다.




모든 기사는 '돈'이다

< 출처 종편 신청한 ‘중앙일보’, 정부로부터 2억 넘게 받아취재 등 홍보비 명목 … ‘신문윤리실천요강’ 위반, 미디어스,  2010.12.30


약 10년 전의 일이긴 하지만, 기사로 게재된 최신 자료가 없어 이 자료를 빌려 온다. 하기야 언론사들이 자신들의 홍보 단가를 인터넷에 돌아다니게 오픈하지는 않을 것이다. 10년 전의 일이지만, 메커니즘은 지금과 다르지 않다. 이 기사는 2010년 이명박 정권 당시 정부로부터 홍보비를 받은 언론사들의 리스트이다. 조선일보가 10건의 기획기사를 싣는데 3천만원, 중앙일보가 18건 기사에 2억원, 한국일보가 4건에 4천만원, 문화일보가 3건에 2천만원을 받았다. 그렇다. 모든 기사는 돈이다. 기사 1건당 단가는 대개 정해져 있다. 언론사별로 다르고 기자가 얼마나 기사를 스스로 많이 써야하는지에 따라 (즉 보도자료를 제공받느냐 기자가 스스로 기사를 쓰느냐에 따라) 단가가 다르지만, 기사 1건당 단가는 존재한다. 신문의 경우 몇 면에 나오느냐에 따라 단가가 달라지기도 한다.


최근 자료로는 월간 신문과 방송에서 언론의 실태를 취재한 기사가 있다.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http://www.kpf.or.kr/synap/skin/doc.html?fn=ALLF_201905070735140150.pdf&rs=/synap/result/newspaper/




현 언론사의 현실을 이 글은 잘 짚어주고 있으니 한 번쯤 읽어보길 권한다. 필자가 볼 때 이 기사는 팩트에 기반하고 있지만 그래도 친언론 성향이 강하니 현실은 더 부정적으로 봐야 할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언론사의 주요 매출은 광고비와 홍보비 외에는 없다. 그러나 네이버 등 포탈 기업들에 광고생태계를 빼앗긴 언론들의 광고매출은 급격히 떨어졌다. 10년 전 조선일보 1면 광고 단가는 지금의 10배 정도였다. 광고비 매출이 급감하면서 언론사는 홍보비에 집착하게 되었고, 기사 1건당 단가 역시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현저히 낮아지면서 많은 기사를 양산하는 체제로 전환하게 되었다. 언론사 사주와 데스크들은 매출 달성에 목을 매고, 여기에 사주와 데스크의 정치적 성향까지 가세해 정치권으로부터도 홍보비를 지원 받고 기사를 써주거나 보도자료를 기사화해서 올리는 행태가 유행하게 되었다.

그래서 요즘의 한국 언론은 보도자료와 푼돈만 쥐어주면 기사를 올려주는 브로커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




아무리 낮춰 잡아도 100억원을 훌쩍 뛰어넘을 조국 관련 기사량

이와 같이 기사 1건당 단가가 존재하는 한국 언론의 현실에서, 1달간 무려 65만건의 기사가 모든 언론을 통해 쏟아진 점에 주목해야 한다. 위에 적은 대로 기자가 스스로 기사를 쓰건 보도자료를 조금 각색해서 기사화하건 간에 그것이 무조건 기사화되는 것은 아니다. 대개 언론사 사주나 데스크, 즉 위로부터의 지시와 컨펌에 의해 기사가 나오는 것이다. 언론사도 조직이기에 기사의 주제와 방향성에 대해 회의를 하고 지시를 받은 후, 작성된 기사에 대해서도 검증을 거친 후 기사화되는 것이다. 그리고 기사화가 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매출에 도움이 되느냐 되지 않느냐에 있다. 


필자가 아무리 낮춰 잡아도 100억원을 훌쩍 넘는다고 적은 이유는 이렇게 기사는 곧 홍보비이기 때문이다. 65만건의 기사를 모든 언론사와 기자들이 스스로 기쁘고 행복한 마음으로 무료로 게재할 리가 없다. 65만건의 기사가 나오려면 건당 홍보비를 1만원만 잡아도 65억, 2만원이면 130억이다. 현재 홍보대행사나 언론사들이 받는 기사 1건당 단가는 물론 이보다 훨씬 높다. 그래서 아무리 낮춰 잡아도 100억원이 훌쩍 넘는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물론 위와 같은 댓글작업비 등 언론사 외 홍보비를 전혀 포함시키지 않았다. 만일 댓글알바비와 까페와 블로그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비용까지 생각하면 이걸 작업하는 쪽에서는 훨씬 많은 돈이 들어가야 할 것이다. 거기에 오프라인 매체들도 다 제외한 상태이다. 그렇다면 단 1달 간 수백억원에 달하는 인터넷 홍보비는 과연 누가 지불하고 있을까?





지난 1달간의 언론 지형으로 누가 이득을 보았는가?

회사나 단체가 홍보를 하는 이유는 나에게 유리한 언론을 만들기 위해서이다. 광고비를 많이 쓸 수 있는 대기업들은 광고비를 쓰는 대가로 일정량의 우호적 기사를 바터로 받아내기도 한다. 언론사 입장에서는 매출을 위해, 즉 회사를 유지하고 돈을 벌기 위해 광고비를 많이 쓰는 회사나 단체에게 설설 길 수 밖에 없다. 

우리는 장충기 문자를 통해 언론과 대기업, 그리고 포탈과 정부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여실히 보았다. 홍보쪽에서 일해본 사람들에겐 진부한 내용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충격이었을 것이다. 

천박한 자본주의 사회인 한국에서 언론을 다루는 방식은 정해져 있다. 돈으로 언론을 사는 것이다. 그 언론이 노출되는 포탈도 돈으로 사면 된다. 합법적인 광고비, 홍보비, 판관비 등으로 모든 것을 지배할 수 있다. 그리고 돈을 가진 자 입장에서 볼 때 대한민국의 장점은 단가가 매우 싸다는 것이다. 가진 돈의 극히 일부, 그것도 회사돈으로 사회를 쉽게 장악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인맥이 얽히고 서로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며 그 네트워크는 더욱 촘촘해진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 돈을 가진 자는 앉아서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통제하고 장악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최근 1달간 누가 언론 지형을 바꾸고 싶어 했고, 누구에 의해 언론 지형이 급속도로 바뀌었으며, 그로 인해 누가 이익을 취했는지 쉽게 추측할 수 있다.



그동안 일어난 일 중 하나는 바로 국정농단 대법원 선고이다. 최순실, 박근혜, 이재용이 당사자였다. 만일 이들이 돈을 썼다면 아쉽게도 결과는 그들의 의도대로 되지 않았을 뿐이다. 그러나 가장 급했던 것은 그들이 아니었을까.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과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인한 NO JAPAN 운동을 통해 친일파들의 속내가 속속 드러나고 있었다. 기독교, 기업인, 고위공직자, 언론인 등을 막론하고 사회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던 친일파들이 거침 없이 친일 발언을 쏟아내고 있었다. 스스로 친일파인 자들도 많지만, 일본이 양성한 자들도 많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아베 정권과 같다. 문재인 정권 타도가 그것이다. 한국에 대해서는 일체 상대하지 않고 무시하며 다음 정권이 들어서면 이성적인 대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발언을 일본 고위층이 공적인 자리에서 언급해 왔다.



그리고 문재인 정권을 타도하는데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바로 자유한국당이다. 자한당은 친일의 기치를 세우고 문재인 정권을 쓰러뜨리고자 최선을 다해 오고 있다. 



모든 사건의 중심에는 항상 이들이 있다. 대한민국에서 보수라 불리우는 자한당, 기독교, 기업, 학자들은 모두 조국 사태를 즐기고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보수를 자칭하는 자들은 1천년 넘게 권력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21세기 들어 대한민국의 일부 시민들이 자각하면서 그 길었던 독주 체재가 막을 내리려 하고 있다.



막대한 홍보비를 쏟아 부어 만들어냈을 65만건의 기사에도 정당 지지율은 오히려 격차를 늘리고 있다. 해외 언론에서도 주목할 정도로 극단적으로 폭증한 기사량에 비해 시민들이 SNS로 대응하며 실제 여론은 쉽게 흔들리지 않고 있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며 대일 여론의 중심에 서 있는 조국은 이래저래 한일 보수세력에 의해 난타당하고 있는 것이다. 문재인 정권 타도를 외치는 자들, 그것을 바라는 자들, 한국 내 친일 정권을 바라는 일본, 그런 자들을 숭배하는 자들과 법적 처벌을 피하고 싶은 범법자들이 이번 사태의 주역들이다.



그리고 언제나처럼, 대한민국 검찰은 검찰 편이었다. 대한민국 검찰에 대해서는, 아무리 윤석열이라 해도 대통령으로부터 살아 있는 권력도 수사하라는 말을 무기로 삼아 검찰 권력을 축소하려는 대통령의 측근이자 사법개혁의 적임자를 패대기칠 가능성을 항상 열어두고 있어야 한다. 국정농단, 사법비리보다 3천배 이상 빠른 조국에 대한 압수수색을 보면, 조선시대 죄 없는 능력자를 조사한답시고 고문하여 죽이거나 증좌를 못 찾으면 10년 전 썼던 시 한 편이 역모를 꾀하는 의미라는 누명을 씌워 무고한 자들을 죽였던 의정부의 판박이다. 대한민국 검찰은 세계 최빈국이자 인권개념이 아예 없었던 조선의 검찰만큼 의식수준이 낮지만 스스로는 대한민국 최고의 엘리트라 자부하는 집단이다.




민주당도 언제나처럼 한 발 물러서 있다 (표창원 등 일부 초선의원은 제외하고). 이번 사건으로 민주당의 정국 관리 능력, 언론 장악력, 언론 친화력, 사건 해결 능력 등이 완전 제로임이 다시 한 번 여실히 드러났다. 그저 나 홀로 깨끗하고 탁류에 휩쓸리지 않으며 능력이 뛰어나도 도덕적으로 조그만 흠결이라도 있으면 쉴드조차 치지 않고 사약 받는 것을 손가락질하며 자신은 저 자와 상관 없다고 하고, 쉽게오만해지고 스스로 분열하여 500년 내내 권력에서 밀려났던 조선의 빈약한 서생들과 무엇이 다른가? 백성이 굶어 죽고 나라가 전쟁으로 피폐해져도 당파 간의 협치니 당파간의 딜로 정국의 모든 것을 결정해 왔던 조선의 사대부들과 무엇이 다른가? 아니면 뭘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것인가? 정권은 도대체 왜 잡고 있으면서 적폐청산이니를 외치고 있는 것인가? 그래서 적폐가 누구라고 특정이라도 한 적이 있는가? 그 적폐와 협치를 한다고? 도대체 뇌피셜조차도 없는 자들처럼 보인다. 필자도 민주당을 지지하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답하고 투표에서도 항상 민주당을 찍어 왔던 사람이지만, 자한당이 개극혐에 레벨이 병맛수준이라 상대적으로 우월하다는 것을 민주당은 전혀 모르고 있다.




진보 진영은 언제나처럼 추상적 도덕주의, 도덕적 순결주의, 나 홀로 뛰어난 분임을 외치며 분열 중이다. 그렇게 조선의 판박이 대한민국은 오늘도 시끄럽게 굴러간다.



그리고, 언제나처럼 희생자는 당사자 1명과 그 가족들이다. 만일 그가 장관으로 임명되지 않는다면, 희생자는 사법개혁의 적임자이자 법조계의 몇 안되는 실력자를 잃은 절대다수의 국민들이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