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에일리언 : 커버넌트 리뷰 (1)

반응형

에일리언 : 커버넌트 리뷰 (1)

이 글을 보는 분들이 영화 보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썼지만, 에일리언 시리즈, 특히 프리퀄 자체가 미스테리가 많고, 이에 대해 해외에서도 워낙 논쟁이 많아 쉽게 정리하기가 어려웠다. 스포일러는 최대한 노출하지 않았다. 사전 지식용 또는 스토리 정리용 정도로 봐주셨으면 한다.



드디어 개봉한 에일리언 : 커버넌트. 1979년 개봉한 전설적인 SF영화 '에일리언'의 프리퀄이다.

* 영화 기본 정보는 여기서 볼 수 있다 -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9715


우선 이 영화는 프리퀄이며, 리들리 스콧 감독이 2015년 헐리웃 리포터와의 인터뷰에서 프로메테우스 이후 1979년의 에일리언 1로 이어지는 프리퀄을 3편 제작 예정이라고 밝혔으므로, 이번에 개봉한 에일리언 : 커버넌트 이후 2편이 더 나올 예정이다. 에일리언 : 커버넌트 제작과 관련, 그는 헐리웃 리포터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에일리언 1편 이후 시리즈가 계속되는 동안, 아무도 '에일리언은 누가, 왜 만들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프로메테우스를 시작으로 누가 에일리언을 만들었고 어디서 왔는지에 대한 힌트를 주려고 한다. 나는 이야기를 점진적으로 풀어갈 것이다"

그냥 봐도 재미있으니까? 사실 원작의 감독인 리들리 스콧 외에는 에일리언을 누군가가 만들어낸 생명체라고 생각하며 보기엔 어려웠을 것이다. 물론 알려주면 고맙겠다. 하지만 그냥 알려주는게 아니고 힌트만 준다고...?

그래서 이 영화가 그냥 보면 어려울 수 있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알려주지 않는데다, 다음 편에서 나올 이야기도 확실히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게 장치를 해놨다. 마이클 패스밴더가 이번 영화의 시나리오를 촬영 2개월 전 받았다고 하니, 시나리오 노출을 꺼려 가짜 대본을 주었다가 당일날 진짜를 주고 연기하라고 했던 스타워즈의 조지 루카스보다는 낫지만, 어찌되었건 스포도 상당히 적은 편이다. 그러나 단편으로 봐도 리들리 스콧 답게 완성도가 높고, 좀 더 주의깊게 보면 상당한 재미거리와 감독의 철학을 찾아볼 수 있는 영화이다. 

따라서 이 영화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먼저 감독, 해외에서도 많은 논쟁이 있는 엔지니어, 그리고 이번에 또 하나의 중요인물로 등장한 데이빗(안드로이드)을 약간이나마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


(1) 리들리 스콧 감독, AI, 그리고 안드로이드

리들리 스콧 감독은 "헐리웃의 비쥬얼리스트"로 불리우는 베테랑 감독으로, 1937년 생이다. 영국 출신으로 탑건으로 유명한 동생 토니 스콧과 형제이며, 1968년 함께 RSA (Ridley Scott Associates)를 설립, 수많은 TV 광고를 제작했으며 1984년 제작한 애플 매킨토시 CF는 당시 파격적인 연출로 스티브 잡스가 시사회에서 (혼자) 기립박수를 친 걸로 유명하다.

1979년 에일리언, 1982년 블레이드 러너를 연출하며 유명해졌고, 그가 이 영화들에서 연출한 근미래의 암울한 미쟝센은 이후 오시이 마모루의 공각기동대 등 많은 감독들과 영화에 영향을 미쳤다. 올해 우리나라 나이로 81세인 그는 이후 블랙 레인, 글래디에이터, 블랙 호크 다운, 킹덤 오브 헤븐, 마션 등 굵직한 작품들을 제작, 연출해 왔으며, 드디어 올해 많은 팬들이 기다리던 에일리언의 프리퀄로 다시 돌아왔다.



1977 듀얼리스트 (The Duellists)

1979 에일리언 (Alien)

1982 블레이드 러너 (Blade Runner)

1989 블랙 레인 (Black Rain)

1991 델마와 루이스 (Thelma & Louise)

1992 1492 (1492: Conquest of Paradise)

1996 화이트 스콜 (White Squall)

1997 지아이제인 (G.I. Jane)

2000 글래디에이터 (Gladiator)

2001 블랙 호크 다운 (Black Hawk Down)

2005 킹덤 오브 헤븐 (Kingdom of Heaven)

2007 아메리칸 갱스터 (American Gangster)

2010 로빈 후드 (Robin Hood)

2012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2013 카운셀러 (The Counselor)

2014 엑소더스 : 신들과 왕들 (Exodus: Gods and Kings)

2015 마션 (The Martian)

2017 에일리언 : 커버넌트 (Alien: Covenant)




감독 이야기만 해도 끝이 없겠지만 여기서 줄이고, 이번 영화를 이해하기 위한 감독의 사상을 살짝 엿보기로 한다. 우선 전설의 명작 블레이드 러너를 잠시 감상해보자. 1982년 개봉 당시 미국에서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엄청난 팬덤을 만들어냈고, 리들리 스콧 자신이 내 작품 중 가장 완성도 높고 개인적으로 아끼는 영화라고 말한 이 작품에서 감독의 철학을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 있고 수많은 글들에 인용되어 온, 지금 봐도 압권인 마지막 장면을 감상해 보자.


이 영화가 개봉된 1982년은 1984년 리들리 스콧이 애플 매킨토시 컴퓨터 CF를 만들기 2년 전이며, 당시는 PC라는 개념도 생소한 시절이었다. 그러나 리들리 스콧은 지금으로부터 35년 전인 이때 이미, 무려 인공지능과 바이오공학에 의해 만들어진 레플리컨트(replicant, 바이오로보틱 안드로이드)를 등장시키는데, 육체적, 지적 능력이 사람보다 뛰어난건 그렇다고 쳐도 그들이 사람보다 더한 휴머니즘을 갖고 있다는 설정을 선보인다. '빗속의 눈물'이라고 널리 알려진, 레플리컨트 로이가 자신을 죽이려하는 해리슨 포드를 구해주며 남긴 대사를 살펴보자.



Tears in rain monologue

I've seen things you people wouldn't believe. Attack ships on fire off the shoulder of Orion. I watched C-beams glitter in the dark near the Tannhäuser Gate. All those moments will be lost in time, like tears in rain. Time to die.

나는 당신들 인간들이 도저히 믿지 못할 것들을 보아 왔어.  오리온좌의 성운에서 불을 뿜어내는 전함들, 탄호이져의 문(워프 게이트)의 어둠 속에서 반짝였던 광선들...그 모든 기억들도 이제 사라지겠지, 마치 빗속의 눈물처럼. 이제 죽을 시간이야.


인공지능을 가진 바이오로봇 레플리컨트가 죽기 전 남긴 대사이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킹덤 오브 헤븐 같은 종교적인 영화도 만들었지만, 에일리언과 블레이드러너 시리즈에서 보여주는 그의 사상은 인간의 근원, 인간 마음의 근원까지도 물질적인 것에 있음을 시사한다. 

구구절절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에일리언 시리즈에서 줄곧 주인공을 돕는 조연 정도의 존재였던 안드로이드가 이번 에일리언 : 커버넌트에서 주연급으로 등장하며, 이 안드로이드 역시 로보바이오틱스와 인공지능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조지 루카스가 스타워즈 에피소드 1을 제작할 당시 CG 기술의 발전을 기다렸다고 했는데, 리들리 스콧은 단지 CG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이 이세돌 9단을 이기고 자동차 자율주행을 맡게 될 시점에서 AI를 전면에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것도 인간을 극복하고자 하는 존재로서 말이다.

영화는 데이빗과 월터라는, 같은 안드로이드지만 사상이 다른 두 안드로이드를 등장시킨다 (마이클 패스밴더의 1인 2역). 그리고 데이빗의 탄생과 그의 창조주인 피터 웨이랜드(Peter Weyland)와의 대화로 영화를 시작한다. 이 대사는 의미심장하나 여기서는 스포일러성으로 인해 생략한다. 그리고 웨이랜드라는 이름은 에일리언 시리즈에서 많이 등장하는데, 바로 에일리언의 연구를 위해 온갖 나쁜 짓을 다하는 그 악당 기업의 이름이다.

아래 영상은 데이빗이 아닌 월터의 탄생 장면인데, 스포일러를 제외하고 제작사의 영상을 찾다보니 이 영상을 소개할 수 밖에 없었다. 실제 영화에서 마이클 패스밴더가 절묘하게 두 안드로이드를 연기하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꽤나 재미있을 것이다.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문화] - 에일리언 : 커버넌트 리뷰 (2)

[문화] - 에일리언 연표





* 출처 :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Ridley_Scott

https://en.wikipedia.org/wiki/Ridley_Scott_filmography

 https://en.wikipedia.org/wiki/Tears_in_rain_monologue

https://en.wikipedia.org/wiki/Replicant

The Hollywood Reporter, http://www.hollywoodreporter.com/heat-vision/ridley-scott-alien-covenant-is-first-3-films-before-linking-up-original-alien-84405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