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진격의 거인 세계관과 지금까지의 스토리 완벽정리 (1)

반응형

점점 흥미를 더해가는 진격의 거인.

현재 94화까지 발표되었고, TV 2기 에니메이션이 방영 중인 가운데, 많은 스토리의 실타래가 풀렸다.

월간으로 발매되어 지난 스토리를 기억하기 힘든 분들을 위해, 해외사이트 정보를 중심으로 지금까지의 스토리를 완벽 정리해 보았다.

[관련글]

[문화] - 진격의 거인 95화 리뷰 및 애니화 동영상 감상

[문화] - 진격의 거인 연표 역사 연대순 사건 완벽정리

[문화] - 진격의 거인 - 특수능력을 보유한 아홉 거인의 정체

[문화] - 진격의 거인 세계관과 지금까지의 스토리 완벽정리 (2)




우선 세계관부터 살펴보자.

1. 진격의 거인의 지리적 배경 - 파라디섬과 3중벽(월 마리아, 월 로제, 월 시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진격의 거인의 무대는 거대한 3개의 벽으로 둘러싸인 성 같은 곳이다. 조사병단은 이 벽을 넘어 미지의 세계에서 왜, 어디서 왔는지도 모르는 거인과 심장을 바치며 싸워왔다. 이 3중벽은 바깥쪽부터 각각 월 마리아, 월 로제, 월 시나로 불리우며, 연재 초반부에서 거인에게 빼앗긴 곳이 월 마리아이다. 그리고 최근화까지 벽 안의 인류는 이 월 마리아 탈환을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세계관은 2016년 가을 경 펼쳐진 83~85화에서 엘빈단장을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조사병단이 희생되면서 월 마리아를 탈환한 후, 그토록 고대하던 에렌의 아버지 그리샤 예거가 남긴 지하실에 주인공들이 진입하면서 전모가 밝혀지게 된다.

86화에서 그리샤 예거가 남긴 메모를 통해 그의 기억이 펼쳐지는데, 여기서 인류 최후의 보루라고 여겨졌던 월 마리아를 비롯한 성벽이 파라디섬이라고 불리우는 작은 섬에 위치해 있고, 인류 대부분은 파라디섬 외의 거대한 (아마 몇 개의) 대륙에 살고 있으며, 이 섬에 살고 있는 것은 엘디아인이라고 불리우는 거인의 힘을 물려받은 특수한 인종 뿐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결국 월 마리아를 탈환한 엘디아인은 앞으로 닥쳐올 대국들과의 전면전에 대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시조의 거인과 진격의 거인을 계승한 에렌, 초대형 거인을 계승한 아르민이 주축이 되어 전력을 비축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거인 혈통의 배경 - 엘디아인

엘디아인은 1820년 전 그들의 시조 유미르 프리츠가 대지의 악마(악마라고 부르는 것은 마레인의 입장이다. 엘디아인은 이를 신이 가져다준 기적이라 부른다)와 계약하여 거인의 힘을 손에 넣고, 이후 100여년 전까지 대륙을 지배했던 민족이다. 유미르 프리츠 사후 그 힘은 9명의 거인에게 나누어져 엘디아인 혈통에게만 계승되어 왔고, 이 아홉 거인 중 하나가 에렌이 갖고 있는 진격의 거인이다.

거인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문화] - 진격의 거인 - 특수능력을 보유한 아홉 거인의 정체


이들은 거인의 힘을 이용해 대륙을 지배했고, 엘디아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들은 엘디아인 외의 종족에 대해서는 철저한 탄압과 민족동화정책을 실시했다고 하나, 이는 마레의 입장일 뿐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어찌되었던 이러한 엘디아인의 압정에 시달리던 피지배민족 마레는 엘디아제국을 분열시키기 위해 내부공작을 실시하고 이는 성공을 거둔다. 이 내부공작의 자세한 내용은 아직 나와있지 않지만, 결과적으로 마레는 아홉 거인의 계승자를 배출해온 엘디아의 주요 9개 가문을 분열시켜, 무려 7개의 가문을 마레측에 가담시키는데 성공한다.

이 내용은 그리샤 예거의 회상 장면에서 나오는데, 마레에 지배당하고 있는 엘디아인 수용구에서의 대사이므로, 실질적으로는 파라디섬 옆의 대륙에 엘디아제국의 중심지가 있었고, 그 대륙에 마레인이 공존했으며, 마레인의 책략으로 엘디아인이 분열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마레의 공작과 상관 없이, 엘디아제국은 100여년 전 145대 국왕이 시조의 거인을 계승할때까지 아홉 거인을 중심으로 한 전란의 시대가 계속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45대 국왕이 시조의 거인을 계승한 100여년 전 거인대전이라고 불리우는 전면전이 발발하고, 이때 국왕은 전투를 포기하고 제국을 파라디섬으로 천도시킨다. 마레가 일곱 거인을 찬탈한 것이 이때가 아닌가 싶다. 그리고 3중의 벽을 쌓고 칩거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국왕은 시조의 거인의 힘을 이용하여 거인의 경화능력을 발휘해 거인으로 이루어진 벽을 쌓고, 엘디아인의 기억을 소거하여 벽 밖에는 인류가 살지 않고 있다는 거짓 역사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대륙에 남아있던 엘디아인 잔당은 패배하여 엘디아의 대륙통치는 붕괴되고 마레가 실권을 쥐게 된다.

이후 100여년 동안 엘디아인은 벽 안에 갖혀 기억을 잊은 채 벽 안에만 인류가 존재한다고 믿고 벽 밖의 거인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위협받으며 살아오게 된다. 그러나 이 벽 안에서 왕과 귀족층은 인간의 특성대로 부패하고 이기적으로 권력과 재산을 휘둘렀고, 조사병단은 이들에 대항하여 생명을 바쳐 벽 밖의 진실을 알고자 싸워오게 된 것이다.


3. 대륙에 존재하는 거인 이외의 혈통 - 마레

대륙에 거주하는 민족으로 100여년 정도 전 엘디아인으로부터의 지배에서 벗어나 대륙을 지배하고 있는 종족. 아홉 거인 중 7개의 거인을 보유하여 강대국으로 성장하였다.

원래 엘디아제국 이전부터 존재했던 종족으로, 거인의 힘을 손에 넣은 엘디아인에게 패해 오랫동안 지배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때문인지 대륙에 남아 있는 엘디아인을 악마의 후예라고 부르며 박해하고, 수용구에 몰아넣어 감시하고 있다.

이들은 엘디아인 대다수가 거주하는 파라디섬을 낙원이라고 부르며 엘디아인 수용구 출신자의 유배지로 이용하고 있다. 거인화사형이라고 부르는 이 유배 제도는, 사형수를 인위적으로 거인화하여 발생한 무지성 거인이 끊임없이 인육을 먹도록 하여 대륙의 엘디아인을 이용해 파라디섬의 엘디아인을 공격하는 전략이다. 85화 이전까지 조사병단이 싸워왔던 거인은 결국 그들과 같은 종족인 엘디아인이 거인화된 형태였던 것이다.

엘디아인은 그 특수한 혈통으로 인해 거인의 척수를 피하주사로 놓으면 즉시 거인으로 변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마레인은 이를 이용하여 대륙에 남은 엘디아인 중 사상이 불순하거나 위협적인 인물들을 지속적으로 파라디섬에 거인화하여 유배시켜온 것이다. 즉 동포로 하여금 동포를 먹게 해온 것으로, 마레인이 엘디아인을 분열시켜 일곱 거인을 빼앗은 과정을 보지 않아도 그들이 치밀하고 비정한 면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파라디섬은 100여년 동안 외부세계와 단절되어 있었지만, 대륙의 마레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들은 거인의 힘에 대항하기 위해 자원을 바탕으로 한 기술 및 무기개발을 해 왔고, 이제 무기가 거인의 힘을 넘어서게 될 날이 멀지 않게 되었다. 아홉 거인 중 일곱 거인을 보유한 마레는 다른 국가들이 무기개발을 통해 거인의 힘을 넘어서게 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현대식 무기(설정상 대략 1차~2차 세계대전 수준의 무기이다) 개발을 진행하는 동시에 파라디섬의 국왕이 갖고 있는 시조의 거인을 손에 넣어 모든 거인을 지배, 대륙 제패를 노리는 전략을 펼치게 된다.

이를 위해 마레는 시조의 거인 탈환작전을 세우고, 엘디아인 중 우수한 아이들을 선발하여 군인으로 훈련시킨 후 파라디섬에 잠입시키는 계획을 실행하게 된다. 이렇게하여 갑옷거인, 초대형거인, 여성형거인의 세 거인을 공작원으로 파라디섬에 잠입시켰고, 이들이 각각 라이너, 베르톨트, 애니의 3명이다. 이들은 조사병단의 초년병으로 잠입하여 에렌 등과 함께 조사병단으로 활약하면서 시조의 거인 탈취를 노려왔고, 에렌이 아버지인 그리샤 예거를 통해 시조의 거인을 갖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 에렌을 납치하고자 하나 결국 에렌이 우연히 왕족인 다이나 프리츠 거인과 접촉하면서 시조의 거인의 힘인 "좌표" 능력을 발휘, 실패하고 만다.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문화] - 진격의 거인 세계관과 지금까지의 스토리 완벽정리 (2)

[문화] - 진격의 거인 - 특수능력을 보유한 아홉 거인의 정체

[문화] - 진격의 거인 연표 연대순 사건 완벽정리

[문화] - 진격의 거인 95화 리뷰 및 애니화 동영상 감상



[책 구입] 

네이버 책, http://book.naver.com/search/search.nhn?query=%EC%A7%84%EA%B2%A9%EC%9D%98%EA%B1%B0%EC%9D%B8

Yes24 Ebook, http://www.yes24.com/searchcorner/Search?keywordAd=&keyword=&qdomain=%c0%fc%c3%bc&Wcode=001_005&query=%c1%f8%b0%dd%c0%c7%b0%c5%c0%ce&domain=EBOOK&scode=007


반응형